평창 올림픽 유치가 이슈이다. 세계의 축제 우리 나라에서 하면 참 좋다는 것은 지난 2002 월드컵 경험만 봐도 누구나 다 알것이다. 금전적인 이득도 크겠지만 한국을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되니까.
하지만 IOC위원들이 평창 사찰을 갔을 때 강원도민들이 깃발을 흔들며 환호하고, IOC 위원들 캐리커쳐를 그려 증정하고, 체육관에 모여 영어 노래를 부르는 것은 북한 같아서 살짝 쪽팔렸다. 시설이나 문화력을 보여주는게 아니라 그냥 아부잖아 -_- 그런 발상은 도대체 누구 머리에서 나오는건지 모르겠다. 위원들은 인상 깊었다고 하는데, 긍정적인 의미인지 모르겠다.

-

사실 진짜 부러웠던 것은 뮌헨이나 안시에서 주민 사이에 환경이나 기타 여러가지를 생각해서 올림픽 유치를 반대하는 논의도 있었다는 이야기였다. 반대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 자체가 아니라, 그런 비판이 나올 수 있는 토양이 부러웠다. 문화의 창달보다는 눈 앞의 금전적 이득에 일희일비 하는 것 같은 우리의 모습에 좀 속이 쓰렸다. 지난 G20 때 금전적 환산 가치가 몇백조였다는데, 우리 삶이 조금이라도 나아졌던가. 어쨌거나 좀 잘 되어서, 제일 낙후되었다는 강원도에 사는 주민들이 돈 가진자들에게 휘둘려 동원되고 피 눈물 쏟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. (물론 그 가능성은 아주 희박하다 생각. 땅 엄청 사놓았다는 이건희나 문선명은 분명 잘 되겠지) 그리고 다된 밥에 밥숟가락 올려놓은 사람은 제발 자화자찬하지마라. 지난 두번의 실패와 차별화된, 특수한 공이 있다면 반 이상은 연아 때문이라고 생각한다. 보는 거 자체가 자동 태교고 안구 정화로구나. 내시키 우리 연아. 너도 죽어라 고생했으면서 한국 정부 도움 받아 잘되었다는 뻥은 왜 쳤니 ㅠㅠ 도움은 개뿔.

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