기본적으로 고집이 세지 않아서 다루기 쉬웠던 아이, 때리는 버릇이 생겼다. 특히 나를!  달래고 얼러도 안듣길래 아주 큰 목소리로 '이놈!' 꾸짖기도 하고 손을 찰싹 때리기도 했는데 그 순간 마저도 멈추지를 않는다.

육아 선배들한테 물어보니 큰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훈육을 하기 보단 순간 순간 관심을 전환 시켜보라고 한다. 사실 또래 아이들이 서로서로 때리는 건 다반사인데, 손도 맵고 덩치도 커단 녀석이 몸무게가 자기의 2/3밖에 안나가는 여자아이를 정조준하여 때리거나 대포알 박치기를 할 땐 걔네 엄마한테 미안한 마음에 죽을 맛.

동생봐서 그런다는데, 더 많이 안아주고 뽀뽀해줘야겠다. 난 진짜 니가 세상에서 제일 좋은데.

-

잘 먹던 완두콩은 갑자기 뱉어버리고, 늘 뱉어버리던 고기들은 어느새 잘 먹기 시작했다. 외할머니가 해주신 소고기 장조림에 무섭게 꽃혀서 와구와구. 살은 뽀동해져서 부리부리했던 눈이 왠지 작아지는 기분. 안씹고 막 삼켜서 토하는 일이 잦아 걱정했는데, 다른 잘먹는 아가 엄마도 같은 경험을 하고 있었다. 생선에 환장하는데 먹으면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다. 두 돌 지나면 다시 먹여보련다.

-

지난 토요일엔 체력이 급 저하되어 아들의 매운 손에 찰싹 맞고 우울해져버렸다. 멍하니 가만 있다가 "너 누구 닮아서 이러니?" 물었는데 이놈이 "엄마~ 닮았네~~" 하는거 아닌가. 빵 터져서 뽀뽀해줬다. 요즘 제일 좋아하는 노래가 '송아지 송아지'다. 그리고 진짜 엄마 닮아서 그러는 거다. 못된 엄마 말고 온유한 아빠 닮으라고 그렇게 말했는데 ㅎㅎ

포도, 자두 같은 신 과일을 좋아하고 초록색을 좋아해서 그 크레파스가 없어지면 울음을 터뜨린다. 잠옷도 '초록색 바지!!' 를 찾고 이를 안닦으려고 하면 "초록색 칫솔 줄까?" 하면 어김없이 뒤돌아 칫솔을 받으러 달려온다. 우동을 좋아한다. 날 닮은 모습이 신기하고 예쁘다.    

+ Recent posts